For a better experience please change your browser to CHROME, FIREFOX, OPERA or Internet Explorer.
자동차 융자 개념 정리

자동차 융자 개념 정리

자동차를 리스 또는 구입할 때 Interest Rate, APR, Money Factor 등 여러가지 용어들이 있습니다. 과연 이런 요소들이 나의 크레딧에 맞게 잘 적용되었는지 확인하는 한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주로 리스할 때 많이 이용되어집니다.

 

가격 및 비용에 대한 내용

MSRP (=Manufacture Suggested Retail Price) : 제조사 권장 소비자 가격

Capitalized Cost : 차량 구매가

Gross Capitalized Cost : 차량구매가 + 추가되는 비용

Capitalized Cost Reduction : 다운페이 또는 크레딧 – 선지급된 금액

Net Capitalized Cost : Gross Capitalized Cost – Capitalized Cost Reduction

 

이자에 대한 내용

Interest Rate : 융자 금액에 대한 비용으로 우리가 쉽게 생각하는 이자입니다.

APR : Interest Rate + 추가되는 비용 (Broker fee 등 여러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APR > Interest Rate

Money Factor : 리스에 적용되어지는 이자율

M.F 0.00150 X 2400 = APR

APR 4.5% / 2400 = M.F

 

잔여가치에 대한 내용 (Residual Value)

보통 % 또는 금액으로 표기되며, MSRP 에 적용되어집니다. 가령 일년에 12,000 마일을 주행하는 계약을 하는 경우 54% 라고 하면 MSRP X 0.54 가 3년 후 구매할 지불해야할 내 차량의 가격입니다.  이 %가 높을수록 리스료는 낮고 반대로 낮을수록 리스료는 비싸지게 됩니다.

 

페이먼트에 대한 이해

리스의 페이먼트를 좌우하는 요소중 Price(디스카운트)을 제외하면 바로 이 두가지 Residual ValueMoney Factor가 아주 큽니다.

Residual Value는 마일리지 당 정해진 반면 Money Factor, 구매시의 APR은 융자 신청자의 크레딧에 따라 여러단계로 나누어져 있으며, 보통 Tier 제로 운영됩니다. Tier 1+ / Tier 1 / Tier 2 / Tier 3 / Tier4 등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스페셜 융자 또는 리스를 받기 위해선 최소 Tier 1+ / Tier 1을 요구받습니다. 보통 700 점 이상이면 가능합니다. Tier 3 이하는 상당히 높은 요율을 적용받아 페이먼트 부담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런 요소들은 딜러만이 아는 일반인이 알기 힘든 정보입니다.

좋은 리스 또는 구매 프로그램이라면 우선 차량의 구매가의 할인폭, 리베이트 여부, 스페셜 이자, Residual Value, Money Factor 등이 잘 어우러질 때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번 좋은 시기에 리스 또는 구매를 하게되면 다음에 재구매시에도 대부분은 좋은 가격으로 하실 수 있으니, 처음 스타트할 때 좋은 시기를 잘 잡아서 구매하라는 조언을 현장의 딜러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페이먼트에 대한 계산기는 인터넷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딜러에서 적용되어지는 여러가지 비용은 정확하게 적용하기가 개인은 힘들기 때문에 조금더 나올 것을 예상하시면 됩니다. 보통 등록비, 세금, 서류대, 스모그 체크 등 몇가지 금액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나름 괜찮은 정보였다면 “좋아요” 한번 눌러 주시고 많은 공유부탁드립니다.

Ollcar.com은 매일 매일 페이스북 스폰서 광고를 통해 캘리포니아 지역 페북 이용자에게 소개되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