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For a better experience please change your browser to CHROME, FIREFOX, OPERA or Internet Explorer.
자동차로 돈 좀 벌어볼까? – 우버 & 리프트

자동차로 돈 좀 벌어볼까? – 우버 & 리프트

차량 공유 서비스 : Uber & Lyft

누구나 이제는 다 아는 차량 공유서비스인 우버와 리프트를 소개합니다. 자신의 차량만 있다면 누구나 자신의 자동차로 파트타임을 뛸 수 있습니다. 물론 차량이 없다면 각 회사에서 렌트카도 해줍니다. 그리고 그 비용은 번 금액에서 차감되어 지급됩니다. 일단 우버와 리프트의 본질적인 이용방법은 똑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앱을 이용하며, 손님의 승차와 하차가 끝나면 기본 요금이 정산되며, 서비스가 좋았다면 팁도 좀 손에 쥘 수 있습니다.

처음에 시작하면 생각되는 것이 아마도 “아이고, 쥐꼬리만큼 나오네. 차떼고 포떼면 남는 것도 없겠다.” 라는 말이 절로 나옵니다. 여기서 말하는 차와 포란 당연히 기름값, 세금, 서비스 비용, 차량 감가상각 그리고 혹시나 있을지 모를 범칙금과 사고시 발생비용 등 입니다. 고객으로 낼 때는 점점 가격이 올라가서 불만이었겠지만 막상 운전자로 나서면 180도 생각이 바뀝니다.

회사의 프로모션이 돈이 된다

시험삼아 뛰어본 필자가 번 돈은 대략 10시간에 $320정도, 많나요? 그런데 이 금액은 순수하게 번 요금과 팁 이외에 회사로부터 받는 프로모션에 따른 것입니다. 순수하게 번돈은 리프트 7시간 47분 11초 동안 19명의 승객으로 요금 $168.16, 팁 $31, 드라이버 레퍼럴 $150 여기에 리프트 공제 $42.10가 있었습니다.

우버로는 같은 기간 같은 조건에서 $30.81을 벌었습니다. (168.16 + 31 – 42.10 + 30.81 = 187.87)로 시간당 $23 정도의 돈벌이였습니다. 여기서 레퍼럴은 한정적으로 적용되므로 계산에서 제외했습니다.

처음에 시작과 동시에 개스를 $60 정도 넣고 $10 불어치 정도 있었으며, 정산 시점에 1/4 정도 남았습니다. 여기에 마일리지가 350마일 늘었으니…점점 복잡해집니다. 리스차의 오버 마일리지당 최소 금액인 $0.15를 기준으로 감가상각하면 $52.5, 개스비 $52.5 그러면 지출되야하는 소계 $103 여기에 세금 정산시 내야하는 금액은…개인마다 다르니 기술하지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고시 발생하는 비용 및 차량의 감가상각까지 하면…

정리
차량 2.0 Turbo Sedan
사용된 주행거리 350 Miles
개스비 $70
주행시간 7h 47m 11s
요금 $168.16 + 31.81
팁 $31
공제 금액 $42.10 (우버의 경우 정산이 이미 된 금액임)
레퍼럴 수입 $150
마일리지 감가상각 $52.5 (리스 차량의 최소 금액 적용 $0.15/mile)
개스 사용비 $52.5

회사의 프로모션이 돈이 된다

이렇듯 레퍼럴 수입이 없다면 계산상으로 남는게 없는 장사가 됩니다. 그런데 왜 할까요?

각 회사는 지역과 시간대별로 요금체계를 달리 운영하며 운전자에게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기도 합니다. 위의 예는 그런 것들을 배제한 채 무대포로 한 것입니다. 출퇴근 시간, 술집이 끝나는 주말대 시간, 유흥가가 많은 지역 등 각 앱에는 색을 달리하며 지도에 표시합니다. 보다 전문적으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한다면 좀 더 많은 수입을 짧은 시간에 올릴 수도 있을 겁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정산이 간단하고 빨라서 급전이 필요하거나 시간이 많이 남으시는 분들이 하기에는 나쁘지 않은 듯 합니다.

단, 아는 길도 밤에 가면 위험한데 항상 새로운 길을 찾아 헤매어야 하기에 사고의 위험이 있으며, 나이들면 밤눈도 어두워지고, 무엇보다 처음 운전하게 되는 경우 가족 지인을 태우고 운전하는 것과는 다른 긴장감이 있습니다. 다행히 손님의 퀄러티가 나쁘지 않아서 고생하진 않았지만 술취한 손님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같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사고가 발생했을 때 각 회사에 보험을 청구해도 되긴 하겠으나 커버리지가 상대적으로 낮고 영업중 발생한 사고에 대해선 개인 보험의 적용을 받을 수 없습니다. 잘 벌다 한방에 더 날려버릴 여지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견해를 말한다면, 프로모션이 끝난 후 리프트의 보너스 세가지 조건(Accept Rate, Peak Rides, Total Ride)를 충족해야만 주는 것 같습니다. 이에 반해 우버의 경우는 주중 동안 정해진 운행 건수에 따라 보너스를 지급합니다. 풀타임으로 일한다면 둘다 괜찮겠지만 파트타임으로 한다면 우버가 좀 더 달성하기가 쉬워 보입니다.

공유 서비스의 운전자가 되고 안되고는 지원자의 몫이지만 만일 되고자 하신다면 사고를 항상 조심하십시오.

우버 드라이버 신청

리프트 드라이버 신청

신청방법

위의 링크를 방문하시어 간단 정보를 입력한 후 스마트 폰의 앱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해당 업체가 차량검사를 위한 스케쥴을 이메일 또는 앱을 통해 알려주거나 편한 시간에 직접 검사 장소를 방문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각 회사마다 처음 등록하는 운전자를 위한 보너스가 있습니다.

포스팅을 허락해주신 운영자님께 감사합니다.

Top